허구연이 전하는 야구의 모든것

허구연 "새정부 체육정책, 대한민국 리빌딩의 키워드" - 스타뉴스 (2017.07.01)

허프라 ㅣ 2017.08.08 16:54

[스타뉴스 김재동 기자]
허구연 KBO야구발전위원장./사진=임성균 기자


박근혜 정부를 퇴진시키고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킨 국정농단 사건은 지난해 7월 안종범 당시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기업들을 상대로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을 강요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시작되었다. 9월에는 K스포츠재단 설립에 최순실씨가 개입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비화했다. 10월엔 최순실 독일회사 ‘비덱’의 존재가 드러났고 최순실씨 측근 고영태씨의 ‘최순실 국정개입’증언이 나오면서 끝내 박근혜 전대통령의 탄핵으로까지 이어졌다. 이 와중에 조윤선 전 장관, 김종 전 차관등 문체부는 장-차관이 동시에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됐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후 신임 도종환 문체부 장관이 임명됐고 한때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의해 ‘참 나쁜 사람’으로 지목됐던 노태강씨가 제2차관에 기용됐다.

이같은 일련의 과정을 지켜본 KBO 야구발전위원회 허구연 위원장(66)은 “지금 문체부가 굉장히 중요하다. 문체부가 간여한 일이 빌미가 돼 대통령이 탄핵까지 당했다. 이번 기회에 그간 손못대던 체육계의 적폐도 청산해야된다. 이렇게 큰 사건을 벌여놓았는데 이때 아니면 언제 고치겠나”고 새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 허구연 위원장을 만나 새 정부, 새 문체부에 바라는 제언을 들어보았다.

-먼저 국정농단 사태를 지켜본 소회는?

안타깝다. 문화예술계도 마찬가지지만 체육계도 얼마나 허술한지가 단적으로 드러났다. 세칭 ‘쟁이’들이 자신의 현업에 몰두만 할 줄 알지 기획이나 행정을 고민하는 이들이 없었다는 얘기다. 그렇게 허술하니 최순실 같은 이들이 만만하게 발을 들여놓은게 아닌가 싶다. 2006년 독일 월드컵 조직위원장 베켄바우어를 보며 그같은 탁월한 스포츠행정가를 배출한 그 토양이 많이 부러웠다.

-새 정부가 출범했고 체육행정을 관할하는 문체부도 새롭게 조각됐다. 바람을 전한다면?

아직 체육행정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나오지않아 기다려볼 일이다. 하지만 마스터플랜을 짜는데 있어서도 전문가집단의 이야기를 폭넓게 들어서 청사진을 만들어야될 것이다.

-선수출신에 현직 야구 해설가이며 다년간 KBO 야구발전위원장으로 활동해온 입장에서 조언을 한다면?

프로스포츠는 철저하게 스포츠산업으로 이끌어야되고 학원스포츠는 공부하는 애들이 너무 운동을 안하고 운동하는 애들이 너무 공부를 안하는 현실을 바로잡아줘야한다.

-프로스포츠의 스포츠산업화에 대해 먼저 들어보자.

전 정권의 한 고위관계자를 만나 적이 있다. 당시 그분이 프로야구의 인기를 거론하며 “그럼 구단들은 돈을 얼마나 법니까?”라고 물어왔다. 그래서 ‘마이너스’라고 답해줬더니 깜짝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종목을 망라해서 이것이 한국프로스포츠의 현실이다. 프로야구 같은 경우 구단 소유 그룹이 약 30여년간 2조 이상을 쓴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처럼 일년에 100억~150억씩 써야된다면 그룹차원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고 삼성의 예에서 보듯이 이미 그런 추세가 시작됐다. 자생력을 갖추지 못하면 실업팀과 프로팀 사이 어딘가의 어중간한 위치로 위축되고 말 것이다.

허구연 KBO야구발전위원장./사진=임성균 기자


-정부차원에서 관여할 여지가 있나

물론 당사자인 프로스포츠 관계자들의 노력이 우선돼야되고 발등의 불인 경기장 운영권 및 광고권의 경우 지자체가 협조해줘야될 문제긴 하다. 정부는 스포츠산업육성을 위한 세미나나 공청회등을 열어 잘 듣고 바꿀 규정이 있으면 바꾸고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면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자체를 설득해 각 프로팀들이 자생력을 갖출수 있도록 도와줘야한다. 지금 당장에라도 광고권만 주면 빅마켓은 100억이상, 스몰마켓은 몇십억 선의 수익이 생겨 그룹에 의존치않는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아이디어도 많이 나올 것이고 말그대로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정착될 수 있다.

지자체에 대해서도 한마디 덧붙이자면 야구발전위원장으로서 40~50명선의 지자체장을 만나면서 느낀 것이 각 지자체에 체육행정 전문가가 전무하다는 사실이다. 공무원들도 체육행정쪽은 한직으로 인식, 원하는 이가 드물다. 이럴 경우 뜻밖의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 가령 고척돔 40억원 들인 전광판을 1년 쓰고 교체한 것이 비근한 예다. 고양시의 경우엔 내 조언을 받아들여 스포츠 여기자 출신 전문위원을 별정직으로 위촉했다. 그분 연봉이 얼마일지는 모르지만 내 가늠으로는 이분으로 인해 100억원 정도는 세이브되지않았나 생각된다.

중앙정부가 됐든 지자체가 됐든 이런 전문위원 제도를 활용하면 허투루 쓰여지는 스포츠 관련 예산이 많이 줄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산하 기관장을 낙하산으로 채우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그것이야말로 적폐일 수 있다. 해군준장을 육군소장으로 발령내는 식으로는 시행착오만 반복될 뿐이다. 야구를 예로 들어보면 NC, 넥센이 잘하는 이유가 전문가들이 제일 많이 포진해있기 때문이다. 야구판을 알고 전문성있는 이들이다 보니 시행착오 안겪고 스피디하게 자리잡았다.

-학원스포츠는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 될까?

지금 한국의 학원스포츠는 ‘학부모 스포츠’에 다름아니다. 야구 축구 등 인기 종목은 부모가 돈 없으면, 그래서 회비 못내면 아이들이 원해도 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문체부와 교육부가 머리를 맞대고 방향을 정해야한다. 학교는 교육부 눈치보지 대한체육회 눈치 안본다. 가맹단체나 연맹 등에 맡겨놓아봤자 개선될 일은 없다. 여하튼 돈없으면 운동 못하는 구조는 시급히 바꿔야 한다. 감독 코치 1~2명을 준공무원 형식으로 나라가 지원해주면 예산이 얼마나 나올지 모르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훨씬 클것으로 보인다.

저희끼리 야구하고 축구하고 농구하고 배구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 일본에 고교야구팀이 4000팀이 넘는다. 그들이 다 잘하는 것 아니다. 즐기는 아이들이 많다는 얘기다. 이런 활동이 미국처럼 입시에도 소정 반영되고 했으면 좋겠다.

국내 현실을 보면 체육교사가 없는 학교가 많다. 체육시간 자체도 별로 없다. 체육시간엔 아이들 노는 시간일 뿐이다. 국내의 과학고와 외고엔 운동팀이 한 팀도 없다. 참 웃긴 현상이다. 하버드대에도 예일대에도 운동팀 다있다.

-학원스포츠에 정부예산 지원까지 필요하다는 이유는?

마이클 조던 전성기 시절 청소년 범죄율이 뚝 떨어졌다는 통계를 본 적 있다. 한창때의 아이들이 농구를 열심히 하고 피곤하니 일찍 자는 긍정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운동하고 뛰어놀아야 정신건강에도 좋다. 그렇게 몸과 정신이 건전한 사회인을 만들어갈 때 범죄없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고 범죄로 인해 비롯되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체력이 국력이란 말은 빈구호가 아니다. 얼마전 삼성전자 강의에서 “일주일 밤샘할 수 있어요?”라고 물어본 적있다. 다들 못한다였다. 같은 질문을 실리콘밸리에서 던졌으면 어땠을까? 아마도 해낼 수 있다는 인원이 많았을 것이다.

또한 정부에서도 복지를 중요시하는데 가장 중요한 복지가 건강복지다. 청소년을 포함하여 많은 국민들이 체육활동을 하게 해야 의료비가 줄어들고 사회가 건전해진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적으로 학원스포츠의 방향정립과 강화는 대한민국 리빌딩에 굉장히 중요한 키워드가 되리라고 본다. 아울러 스포츠만큼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좋은 매개도 없다. ‘대~한민국’ 한번 같이 외쳤을때 나라 자체가 원 팀이 되는 경험을 해보지 않았나? 체육은 유년기부터 고령층까지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짜 지속시켜야 된다. 이번 새정부의 체육정책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는, 스포츠의 순기능을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획득했으면 좋겠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다가왔다. 동계올림픽 관련해 한말씀 부탁한다

올림픽은 개최도 중요하지만 마치고나서가 참 중요하다. 절대로 과잉투자가 되어서는 안된다. 아울러 확보해놓은 인프라를 올림픽 이후 어떻게 활용할지 주도면밀하게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시드니나 베이징 같은 경우 올림픽 후에 야구장이 없어져버렸다. 설계단계부터 철거를 예상해 지었다는 의미다. 외국에 보여주기식으로 하는 것은 못살 때 얘기다. 어련히 조직위등 관계기관에서 잘 준비하고 있지않겠는가.


[▶ 스타뉴스 단독][▶ 스타포토]

김재동 기자 zaitung@mt.co.kr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스타뉴스
 
 
저작권 문제 시 연락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뉴스목록버튼